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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5차 재난지원금 지급 현황
-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칭 · 보이스피싱 사기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범죄 사례
-보이스피싱 · 스미싱 · 사칭 예방방법

[2021 NEWS] - 전국민·경기도 5차 재난지원금 지급현황 확인 및 신청 바로가기

 

5차 재난지원금 지급 현황

 

9월 6일부터 지급되고 있는 재난지원금은 기존 소득 하위 80% 해당자만 지급하기로 되어있었으나 많은

회의를 거쳐 소득 하위 88%를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소득 하위 88% 조건은 21년 6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5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조건 및 신청방법<<

 

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칭 · 보이스피싱 사기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되면서 정부 정책에 대한 정보를 전해주는 국민비서 서비스로 전 국민들에게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확인 및 신청 알람이 전해졌는데요. 이 점을 이용해서 보이스피싱 범죄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에 맞춰, 안내를 사칭해 악성 앱 주소를 클릭하게 유도하는 스미싱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출처가 불문한 앱을 설치하게 하거나 클릭시 휴대전화의 권한을 빼았기는

범죄도 나타나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범죄 사례

 

스미싱 사기로 자주 보이는 사례는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문자 입니다. 문자에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신청하기 위해선 신분증, 통장사본 등 개인정보가 적힌 서류를 제출하라는 내용과 함께

링크가 같이 옵니다. 이를 클릭하면 악성 앱이 다운로드 되거나 휴대전화의 권한을 빼앗기게 됩니다.

 

다른 사례로는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문자인데요. 이것 또한 지원방법, 상품,

규모까지 상세히 적혀있어서 의심하는 사람들이 적다고 합니다. 문자에 적힌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게되면

정부 기관에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고금리 대출을 권하는 사업체로 연결된다고 합니다.

 

 

 

 

 

보이스피싱 · 스미싱 · 사칭 예방 방법

 

여러 사기 범죄의 피해를 막기 위해 정부에서는 스마트폰 보안수칙을 발표하였습니다. 피해 예방을 위해

국민지원금 지급여부와 사용 기한 등을 알려주는 '국민비서 사전 알림서비스'를 등록해달라고 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카카오톡 국민비서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를 도입하여 각 통신사로 스미싱 피해예방 문자를

순차 발송하고 있습니다.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피해 신고·접수된 스미싱 정보를 분석해 악성 앱

유포자를 즉시 차단하는 등 이용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만약 스팸으로 의심되는 문자가 전송되었다면 클릭하지 말고 삭제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만약 문자를 

열어봤더라도 인터넷 주소나 앱 설치는 절대로 하면 안됩니다. 공식 어플리케이션 같은 이미지로 속임수를

사용하는 사례도 있던만큼 앱 설치 시 과도한 권한을 요구하는 앱은 다운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금융기관 인증서는 즉시 폐기 후 재발급 받고 스마트폰 내 다운로드 목록에서 

의심되는 앱을 즉시 삭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변 지인들에게 피해 소식을 알려 2차 피해를 막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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